천연 화장품 속 숨겨진 스쿠알란의 비밀

Author : 르무엘뷰티 / Date : 2016. 4. 27. 11:00 / Category : 화장품

20대 후반을 넘어서 30대를 바라보는 여자의 가장 큰 피부 고민은 무엇일까요? 아마 많은 여자가 1순위로 꼽는 것이 피부노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고 일어나서 거울을 볼 때마다 주름이 한층 더 깊어지는 것을 느낄 때, 그 좌절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죠. 


전날 수분크림을 덕지덕지 바르고 잤는데도 불구하고 다음 날 아침 여전히 푸석푸석한 얼굴을 봤을 때의 상실감은 20대 후반의 여성이라면 많이들 겪어보셨을거라 생각해요.


피부노화_스쿠알란


그리고 이런 피부노화와 관련이 아주-깊은 성분이 바로 '스쿠알란'입니다. 천연화장품을 사랑하고, 천연 성분에 관심이 많은 스마트한 여성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을 '스쿠알란' 성분, 이 성분이 도대체 왜 피부노화와 관련이 있다는 것인지 지금부터 샅샅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푸석푸석해진 피부로 고민인 20대 후반 여성분들은 필독해보세요!


스쿠알란

<위 제품은 남성 올인원 화장품, 바쁜 남자(자세히보기) 입니다>


'스쿠알란' 성분이 도대체 뭐야? 

스쿠알란은 건강한 피부라면 3~4% 모두 가지고 있는 천연 오일 성분이에요. 즉,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우리 피부가 스스로 가지고 있는 성분이죠. 이 성분은 피부 수분보호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문제는 25세를 기점으로 피부 내 스쿠알란 양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20대 후반을 넘어서는 우리 피부의 자체보습력이 떨어져 아무리 수분크림을 발라도 푸석푸석해지는 것이랍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히 떨어지는 피부 수분보호막을 위해, 우리는 고급화장품이나 천연화장품에 들어있는 스쿠알란 성분을 피부에 공급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이 '스쿠알란' 성분을 이야기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스쿠알렌'이라는 성분이에요. 



'스쿠알렌'은 또 뭐지?

스쿠알렌(Squalene)은 심해에 사는 상어의 간에 함유된 기름의 주성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스쿠알렌'이란 상어의 간에서 추출한 스쿠알렌 성분을 함유한 유지를 정제한 것을 말하며, 그 효용성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헤밍웨이의 대표적 <노인과 바다>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인 노인이 매일 아침 상어 간유를 먹고 건강해졌다는 장면이 표현되어 있어요. 


또한,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산소를 세포 내에 공급해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게 하고 탄력과 윤기가 있는 피부로 만들어줍니다. 이런 설명을 듣자니, 스쿠알렌이라는 성분이 무슨 만능성분처럼 느껴지네요. 


그리고 이 좋은 스쿠알렌 성분에 수소를 첨가해 좀 더 안정적인 상태로 만든 것이 바로 '스쿠알란'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쓰는 스쿠알란 성분은 동물보호 차원에서 상어의 간에서 추출하는 것이 아닌, 올리브에서 추출한 식물성이랍니다. 그리고 올리브 오일 1kg당 2~7 g정도로 추출된다고 하니, 아주아주 귀한 녀석이죠. 


식물성스쿠알란


'스쿠알란'의 특징

1. 피부 수분보호막을 형성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스쿠알렌, 스쿠알란과 같은 성분을 천연모이스춰라이징(natural moisturizing factors)이라 하는데, 이는 피부 수분 보호막 보호를 도와주는 구성요소예요. 그래서 이런 천연모이스춰라이징 인자가 감소하게 되면 피부의 각질이 쌓여 피부가 거칠어지고, 잔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천연모이스춰라이징(natural moisturizing factors)인 스쿠알란은 우리 피부의 각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준답니다. 


2. 피부 안쪽으로 빠르게 흡수됩니다.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도 피부에 흡수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하지만, 스쿠알란은 입자가 매우 작아서 피부에 깊숙하게, 또 넓게 흡수됩니다. 1초에 2mm 정도의 속도로 우리 피부에 흡수된다고 하니, 이 좋은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걱정은 붙들어 매시길!


3. 피부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여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스쿠알란 성분이 노화의 진행을 더디게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피부에 산소를 공급하기 때문이에요. 빠르게 피부에 흡수되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세포를 활성화하죠. 왜 스쿠알란 성분이 안티에이징 화장품에 주로 사용되는지 이해가 팍팍 되실겁니다.


천연스쿠알란


이 외에도 피부 본연의 성분이기 때문에 첨가물이나 화학물질의 위험성이 전혀 없다는 점, 산화와 변질에 강하다는 점 등을 스쿠알란 성분의 특징 및 효능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화장품 속 숨겨진 스쿠알란의 비밀을 파헤쳐보았는데요. 어떠세요? 지금 당장 스쿠알란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사야할 것 같지 않으세요? (저희 바쁜남자, 바쁜여자 화장품에도 이미 스쿠알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참고 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천연성분]스쿠알란

이미지 출처 : 1, 2, 3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르무엘뷰티 블로그 All Rights Reserved